(신약) 마태복음 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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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마태복음 1장

교회정보넷 7 69

마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마1: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마1:3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마1:4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마1: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마1:6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마1:7 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

마1:8 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마1:9 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

마1:10 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

마1:11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들을 낳으니라

마1:12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마1:13 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

마1:14 아소르는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킴를 낳고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

마1:15 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 맛단은 야곱을 낳고

마1: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마1:17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열네 대요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러라

마1: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마1:19 그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그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마1: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마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마1:22 이 모든 일이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이르시되

마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마1:24 요셉이 잠에서 깨어 일어나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하여 그 아내를 데려왔으나

마1:25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하지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

7 Comments
[Q] 왜 맨 처음 예수님의 계보가 등장하는가? (1:1)
[A] 모든 유대인 남자들은 아버지를 통해서 계보를 되짚어 올라가는데, 예수님도 그러한 육신의 계보가 있음을 보여 준다.
이를 통해 예수님이 다윗과 아브라함의 후손이고, 또한 그것은 일찍이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과 맺었던 언약의 핵심이며, 구약의 많은 선지자들이 선포한 메시야 예언의 온전한 성취일을 말해 준다.

자료, QA성경
[Q] 마태의 예수님 계보와 누가의 예수님 계보는 어떻게 다른가? (1:1-17)
[A] 마태는 유대인들의 메시야 소망에 관심을 갖고, 아브라함과 다윗 왕조의 혈통을 통해 예수에 이르기까지 계보를 기록해 내려갔다.
반면, 누가는 보다 광범위한 인류의 계보에 관심을 갖고, 예쑤님의 계보를 인류의 조상인 아담에까지 위로 추적해 올라갔다. (눅3:23-38)

자료, QA성경
[Q] 예수를 '그리스도'라 칭하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1:16)
[A] '그리스도'라는 말이 종종 이름(name)으로 생각되는 경향이 있지만, 실은 그것은 직함(title)이다.
또한 '그리스도'라는 말은 히브리어 '메시야'(Messiah)의 헬라식 표기이다.
그 뜻은 둘다 '기름 부음을 받은 자'(the Anointed One)이다.
이 사실은, 예수가 구약의 선지자들이 줄기차게 예언한 대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려는 특별한 사명을 띠고 하나님에 의해 택정받아 보냄받은 '그 메시야'임을 말해 준다.

자료, QA성경
[Q] 왜 '열네 대'인가? (1:17)
[A] 마태는 '완전함'과 '거룩함'의 상징수인 일곱(7)의 배수로서 '14대'를 의도적으로 사용한 듯하다.
그래서 이를 지키기 위해 마태는 몇 세대를 생갹하기도 했다.

자료, QA성경
[Q] 왜 단지 약혼 상태일 뿐인데, 이혼이 필요했는가? (1:19)
[A] 주후 1세기의 유대 사회에서, 약혼은 반드시 결혼을 전제로 한 혼전(婚前) 계약이었다.
약혼 기간 동안에, 남녀는 함께 산다거나 부부 관계를 제외하곤 남편과 아내로서 행동했다.
그래서 이 같은 약혼 관계를 깨기 위해서는 이혼 절차가 요구되었다.

자료, QA성경
[Q] 왜 예수님은 처녀의 몸에서 태어났는가? (1:23)
[A] 예수가 정상적인 부부 관계를 통해 태어난다면, 아담의 원죄가 부모를 통해 예수의 인성(人性)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수가 죄에서 자유롭기 위해서는 자연적인 방법이 아닌, 초자연적인 방식으로 태어나는 것이 꼭 필요했다.
또한 예수가 성적(性的)으로 순결한 처녀의 몸에서 태어난 사실은, 그이 초자연적인 신성(神性)의 증표이기도 하다.

자료, QA성경
[Q]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 (1:23)
[A] '임마누엘'이라는 이름은 예수가 태어나기 700여 전 전에 이사야 선지자가 예수의 동정녀 탄생을 예언하면서 사용되었다(사7:14).
그 뜻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이다. 이 '우리와 함께 계신 하나님' 이 곧 예수 그리스도시다.
성자 하나님이 동정녀 탄생의 신비를 통하여 인류의 한 사람이 되셨던 것이다.

자료, QA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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